한용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5 08:09
본문
Download : 한용운.hwp
중국(中國)의 한산시가 그 대표적인 예이며 우리 나라의 선시에도 그것은 하나의 전통처럼 이어졌다.
이 분류에 의거하여 배경으로서의 자연의 경우 그 배경은 시인의 감정이 음영을 전달 하거나 그 부분의 의미를 강화하는 구실을 하고 때로는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기도 한다. 만해의 자연표상 유형을 살펴 보면 단순한 배경으로서의 자연을 제시한 경우와 자연의 정당한 이치를 통해 사실이나 진실을 드러내는 경우, 자연의 정경이나 분위기를 묘사함으로서 함축적 의미를 표현하는 경우, 자연 현상을 왜곡 시킴으로써 논리의 비약을 통해 숨겨진 이치를 드러내는 경우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그리하여 자칫하면 논리의 곡예에 빠지기 쉬운 역설까지도 자연현상을 할용하여 감각화 할 수 있었다. . 만해의 경우 게송이나 선시들을 많이 접했을 것이고 그 effect(영향) 이 알게 모르게 자신의 시 창작에 스며들었을 것이다. 네 번째 유형은 자연 현상을 의도적으로 왜곡시켜 표현한다든지 자연물을 역설적 상황의 촉매 구실을 하도록 배치하여 미묘한 뜻이 인상적으로 전달되게 하고 독자로 하여금 사유를 통해 나름대로의 깨달음을 얻도록 하였다.
4. 시 구성의 특징
(1) 역동적 구조
만해의 좋은 시들은 한 편의 작품이 다층적 구조를 보여주고, 또한 여러 편의 작품으로 …(To be continued )
순서
,기타,레포트
Download : 한용운.hwp( 61 )
한용운
설명
다. 두 번째 유형의 경우 자연물에 비유하여 교훈이나 깨우침을 주려는 의도가 나타나는가 하면 자연의 이치를 통해 의미의 강화와 정서적 미감의 상승을 꾀 하려는 의도도 나타난다.
이러한 만해 시의 자연은 선시의 관습의 표현과 연결된 것이기는 하나 그 나름의 독특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아 우선 형이상학적 관념을 미화하고 감각화 하는 구실을 하였다.
한용운
레포트/기타
한용운 , 한용운기타레포트 ,





(3) 자연 표상
옛부터 승려들이 읊은 오도송이나 게송에는 자신의 속뜻을 자연에 의탁하여 표현하거나 자연과 일체가 된 깨달음의 경지를 오묘한 자연현상을 통해 드러낸 경우가 많다. 자연을 매개로 한 불교시의 표출방법이 불승인 만해에게 그대로 전해져 나타난다는 것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