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통사 조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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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2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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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이것이 그의 다른 사상(예를 들자면, 독립운동가로서의 사상)에 공통적으로 적용되지는 않지만 최소한 한국통사 저술과 관련된 사상의 전환이기에 중점적으로 다루었음을 밝힌다.), 주자학만으로는 당시의 민족문제를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고 신학문과 신지식과의 조화를 모색하였다. 종래에는 주자학 일설에만 치우치던 그의 학풍이 주자학자들이 엄금하여온 노자 · 장자 등의 학설과 불교 · 기독교 등 서양의 사상에까지 두루 섭렵하게되자(동도서기론의 발현이다.한국통사조사보고서 , 한국통사 조사 보고서인문사회레포트 ,




1) 박은식의 사상과 그 전환.
2) 한국통사의 전반적 내용.
3) 감상
4) 저의 견해 .
5)내가 생각하는 역싸(歷史)란 무엇인가?
박은식은 분명히 주자학을 공부하던 사람으로 알려져 있는 데 한국통사를 읽어 내려가다 보면 그가 당시의 다른 유학자들과는 달리 주자학에만 얽매이지 않고 매우 개방적이고 유연한 사고로 당시에 민중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신 문물을 받아들여 자신의 사상을 계발시켰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박은식의 역싸가적 사상의 기반인 ‘혼’사상은 한국통사에 그대로 드러나는 데 그가 했던 말 중에 ‘역싸를 보존하는 것이 나라의 혼을 보존하는 것’이라는 말이 있는 데 이 말에서 그는 역싸를 곧 혼으로 생각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아 그럼 그 한국통사의 내용은 무엇일…(To be continued )
다. 물론 그는 40여세에 이르기까지 주자학으로 널리 이름을 떨친 인물이었으나 그 40세를 기점으로 하여 그에겐 사상의 전환 어쩌면 박은식이라는 사람의 인생의 전환을 맞이하는 데 그것이 바로 양명학이다.
2) 한국통사의 전반적 내용.
한국통사를 한 글자로 표현하자면 ‘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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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식이 `한국통사`를 지은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한국통사의 전반적인 내용과 감상을 적은 리포트입니다. 특히 이때에 그가 주자학보다는 양명학이 현실의 문제가되는점 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여 주자학이 아닌 양명학에 그 새로운 가치를 두고 널리 퍼뜨리고자하였다는 점에서 그는 분명 당시의 다른 유학자(예를 들자면, 최익현과 같은)들과는 다른 개방적인 사고의 소유자였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그는 40세에 독립협회 및 만민공동회의 자주민권자강운동에 참여하고 황성신문이 창간될 때 기자로 참가하는 등 그의 사회적 활동에 큰 변화가 일어나 이때부터 주자학에 회의를 갖기 처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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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식이 `한국통사`를 지은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한국통사의 전반적인 내용과 감상을 적은 리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