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theory(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7 18:15
본문
Download :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hwp
아동은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To be continued )
아동발달theory(이론)-심리적인측면과인지발달측면,종교신앙측면에서고찰00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설명
아동발달theory(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측면과인지발달측면,종교신앙측면에서고찰00 ,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인문사회레포트 ,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Download : 아동발달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hwp( 33 )
다.
위 資料 요약정리(整理) 잘되어 있으니
,인문사회,레포트
아동발달theory(이론)-심리적인 측면과 인지발달 측면, 종교 신앙 측면에서고찰00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심리발달theory
1.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theory
1.theory 의 중심 정이
①의식 수준② 구조③에너지: 리비도와 성감대
④ 방어기제2. 발달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
①0-1세 ②1-3세 ③3-6세
④6-12세 ⑤2세 이후
3. theory 의 비판적 검토
1.2. 에릭슨의 심리사회 theory
1. theory 의 중심정이
2. 발달 단계의 characteristic(특성)
①1단계(0-1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안감
②2단계(1-3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
③3단계(3-5세): 주도성 대 죄책감
④4단계(5-12세): 근면성 대 열등감
⑤5단계(youth기):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⑥6단계(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
⑦7단계(장년기): 생산성 대 침체성
⑧8단계(노년기): 통합성 대 절망감
2. 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3.에릭슨 theory 의 비판적 검토
2장. 피아제의 인지발달 theory
1. 인지발달의 주요 정이 ① 도식이란 ② 조절 ③평형이란
2. 인지발달의 주요 원리
3.인지발달의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① 운동기(0-2세)
②전조작기(3-6세)③조작기(7-11세)④ 조작기(12세 이후)
4. 도덕성의 발달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5. theory 의 비판적 검토
6. 피아제 theory 의 기독교적 조망
①운동기(2세미만) ②(2-7세)③조작기(7-12세) ④ 조작기(12세 이상)
3장. 골드만과 파울러의 종교 신앙 발달 theory
3.1 골드만의 종교적 사고 발달theory
1 종교의 단계별 characteristic(특성)①1단계②2단계
③3단계
2. theory 의 비판적 검토
①1단계: ②2단계 ③3단계④4단계 ⑤5단계 ⑥6단계
4. 발달 theory 의 기독교 교육적 展望
Ⅲ. 결 론
참고자료(data)
Ⅰ. 서 론
아동의 발달은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성인들에 비해 훨씬 발달의 속도가 빠르므로 그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이 절대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그러나 가정으로부터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 상대하여는 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들의 욕구 대부분은 가정으로부터 충족하고 있음은 너무 명백한 사실이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