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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ge][교육학] 방과 후 학교는 과연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A+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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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2 0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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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③ 비효율적 예산활용의 비판

4 ‘방과 후 학교’제도 확립을 위한 노력
① 상대적 우위를 위한 계속적인 사교육 수요 예상
III. 結論
(‘방과 후 학교’ 제도의 기능과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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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학교, 방과후학교, 방과후학습의지역사회, 방과후학습, 사교육근절

이러한 사교육 팽창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인적자원부는 2004년 2월 17일 사교육 경감종합대책을 내놓으며 ‘어차피 잡지 못할’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끌어들이는 방안(方案)으로 ‘방과 후 학교’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정책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상위층을 중심으로 사교육은 지속되었고 점차 government 도 사교육에 대한 열망을 부분적으로 수용하는 정책을 취하며 2000년 4월 27일 헌법재판소가 ‘학원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의해 유지되었던 과외금지 조항을 위헌 결정함에 따라 과외교육이 전면 허용되게 되었다.
② 전인교육으로서의 공교육의 역할 퇴색


3. ‘방과 후 학교’제도의 한계
[교육학] 방과 후 학교는 과연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A+보고서


II. 본론
이후 과외와 학원 교육 등의 사교육은 더욱더 성장하였다.


① 교육의 질 향상과 신뢰의 획득
설명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도입
사교육의 절감measure(방안) 등.
방과 후 학교는 과연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③ 학교 운영의 지원


방과 후 학교는 과연 사교육을 대체할 수 있을까? (‘방과 후 학교’ 제도의 기능과 한계) 사교육의 절감방안 등.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도입
② 학교의 복지 기능 강화
학교에서의 방과 후 교육활동은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가 발표한 5.31 교육 개혁안을 통하여 公式(공식)적으로 제도화 되었다. OECD 통계년보(2006)에 다르면 우리나라의 공교육 비중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4.2%롤 경제협력개발기구 average(평균)인 5.1%에 못 미치는 반면, 사교육비 비중은 2.9%로 전체 1위를 기록하였다. 또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발표한<2006년 자녀양육비 reality(실태) >에 따르면 가구당 월average(평균) 지출에서 가장 비중이 높은 것이 사교육비이며, 한국의 사교육 시장 규모는 33조 5000억 원으로 추정된다된다.

사교육과 government 의 교육제도와의 전쟁은 오랜 시간에 걸쳐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다아 1980년 7월 30일 신군부는 ‘교육 정상화 및 과열과외 해소방안(方案)’의 일부로 과외를 전면적으로 금지하였다. 사교육을 대신하여 방과 후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활동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방과 후 학교’제도는 여러 가지 긍정적인 기능과 함께 여전히 여러 가지 면에서 해결해야 할 Task 를 가지고 있다아

2. ‘방과 후 학교’제도의 기능
I. 서론
II. 본론

다. 개인의 다양성이 발휘될 수 있는 교육적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의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취지아래, 학교실정과 지역 特性(특성)에 맞게 방과 후 영어회화, 컴퓨터, 글짓기, 예체능 등 특별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중. 고교의 경우에는 국. 영. 수 과목의 보충강좌 개설을 허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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