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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중심 활동 프로그램(program]) 을 활용한 지도 방법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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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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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놀이 중심 활동 프로그램을 활용한 지도 방법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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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까지 이어져 오는 놀이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놀이의 관념과 property(특성) 및 놀이의 교육적 효과(效果)를 알아보고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어떤 프로그램(program]) 을 적용할 수 있는지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알아본 자료(資料)입니다.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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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놀이 중심 활동 프로그램(program]) 을 활용한 지도 방법 :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Ⅰ. 서론
1. 연구의 당위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Ⅱ. 놀이에 대한 이해
1. 놀이의 concept(개념) 및 속성
2. 놀이에 대한 여러 가지 학설
3. 놀이의 분류
4. 놀이의 교육적 가치

Ⅲ. 초등학교 놀이 활동 및 놀이 중심 program
1. 놀이에 effect을 주는 요인
2. 놀이 수업의 접근 방향
3. 놀이 중심 학습 활동 실제

Ⅳ. conclusion 및 제언


Liberman(1965)은 아동의 놀이를 장난기와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워함, 익살스러움 등의 다섯 가지 속성 으로 분류하여 장난기와 창의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유치원 아동의 장난기와 확산적 사고간에는 유의미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또 정신 연령과 신체적 자발성을 제외한 4가지 속성 과 장난기와의 의미 있는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이현선, 2001).

Ⅲ. 초등학교 놀이 활동 및 놀이 중심 program

1. 놀이에 effect을 주는 요인

한 학급 내에서도 아이들이 놀이하는 방식과 놀이를 학습 수단으로 사용하는 방식에는 많은 차이가 있다아 이러한 차이는 사회적 참여, 연령, 경험, 사회적 학급, 文化(culture) 적 다양성, 성, 건강 및 심리적 신체적 능력과 관련이 있다아
따라서 아동에게 적절한 놀이 유형을 제공해야 교육적 효율를 높일 수 있다아 여기서는 놀이에 effect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의 여섯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가. 발달
1) 인지 능력
인지 능력은 개인의 인지적 조직과 기능의 수행에서 나타나는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개인차다.현대 까지 이어져 오는 놀이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놀이의 개념과 특성 및 놀이의 교육적 효과를 알아보고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실제 현장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지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알아본 자료입니다.
Elliotte…(To be continued )
설명
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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