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골”의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중 광인일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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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1 0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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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골”의『뻬쩨르부르그이야기』중광인일기작품분석


“고골”의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중 광인일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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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골”의 『뻬쩨르부르그 이야기』 중 광인일기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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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인일기를 읽고쓰기 난후 처음으로 떠오른 인상은 “카프카”의『변신』이라는 작품과 “귄터 그라스“의 『양철북』이라는 작품을 읽었을 때와 유사한 느낌이었다. [11월 6일] 7급 관리인 과장과의 대화에서 알 수 있듯이 뽀쁘르사친은 국장 집에서의 하인들이 자신이 귀족임에도 불구하고 업신여긴다고 생각하…(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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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상식적이나 이성적은 기준을 가지고 작품을 접근할 수 없다는 점과 작가가 그러한 이성적인 의도를 독자들에게 바라고 집필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도는 작품에서 서로 이질적이라서 조화될 수 없는 것들을 혼합함으로서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의 세계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따 이러한 그로테스크는 크게 3가지의 의미로 사용되어 지는데 첫째로 스핑크스, 용과 같이 자체가 생명력과 힘을 가지게 되며, 둘째로 기존 가치관에 대한 反으로 작용하여 역동성과 반전이 생기게 된다 마지막으론 삶의 모순을 드러내는 efficacy가 있는데, 광인일기에서도 삶의 모순을 아주 그로테스크하게, 아이러니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볼 수 있따
광인일기는 정신착란에 빠진 9급 관리 뽀쁘리사친의 스무 편의 일기로 이루어져 있따 날짜별로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점들에 대상으로하여 언급함으로서 작품을 analysis(분석) 해 나가겠다. [10월 3일] 개(멧쥐, 피젤)들이 대화하는 것을 듣게 된다 글은 귀족들이나 정확하게 쓴다는 말에서 당시 글을 쓴다는 것은 귀족의 특권이였음을 짐작할 수 있었다. 고골의 작품에서는 흔히 우리가 말하는 美적인 요소를 제외하고 추함, 역겨움, 괴기스러운 것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다룬다. 『변신』에서 주인공 그레고르가 벌레로 변하는 것이나, 『양철북』에서 주인공 꼬마가 태어나는 것을 거부하는 것, 자신의 성장을 스스로의 의지로 부정한다는 설정들이 모두 현실에서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인 것이다. 광인일기에서도 이와 유사한 개의 편지를 읽는 다는 등 상식적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현실 속에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환상적인 요소가 위의 작품들의 공통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