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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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17 14:1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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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레토는 바로 이러한 정당성을 ‘파생체(derivation)’라고 불렀으며, 마르크스가 말한 ‘이데올로기’가 이에 대응되는 말이다. 이러한 두 개의 特性(특성)은 서로간에 배타적이다. 그…(dr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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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레토는 대다수의 인간활동이 ‘비논리적(non-logical)’이라고 믿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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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레토는 대다수의 인간활동이 ‘비논리적(non-logical)’이라고 믿었다. 이러한 논리나 합리화를 analysis(분석) 해 본다면, 그것들은 두 가지의 요소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행위를 ‘논리의 허식(veneer of logic)’으로 정당화하려 한다. 제 2의 잔기는 ‘집합체의 유지’ 의 본능 - 한 번 확립된 상태를 그대로 확고하게 유지하려는 성향 - 을 반영한다(패리, 1984 : 68).
결정적으로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잔기와 그것에 대응하는 본능이 한 사회 내에서 어떤 상태로 배분되어 있는가의 문제이다. 인간의 본능과 그것을 표현하는 잔기는 빠레토의 생각에 의하면 歷史(역사)를 통해서 언제나 항상 불변적인 것이다(패리, 1984 : 68).
빠레토 다수의 중요한 잔기를 구별하여 그중 대부분의 잔기를 최종적으로 두 가지의 유형에 포함시켰으며, 그것이 곧 엘리트의 지배와 엘리트의 교체를 說明(설명) 해주는 사회인식의 열쇠가 되고 있다 첫 번째 종류의 잔기는 ‘결합의 본능’ - 상상력을 이용하여 여러 관념들을 결합헤 보려는 충동 - 으로 나타난다. 한 가지 요소는 정당화 그 자체이며, 비록 외관상 논리적일지라도 실제로는 비논리적인 행위에 불과한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행위를 ‘논리의 허식(ven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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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람들은 첫 번째의 잔기-머리가 좋고 교활한 사람들로서 마키아벨리의 표현으로 말한다면 ‘여우형’ 이나 두 번째 잔기-힘과 안정성 그리고 고결함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즉 마키아벨리의 말로 한다면 ‘사자형’ 중 어느 한쪽에 더 우세한 성격을 보여주게 된다는 것이다. 그러한 정당성은 시대에 따라서는 국가에 따라 대단히 다양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간은 자신의 행위를 ‘논리의 허식(venee... , 사회변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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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레토는 대다수의 인간활동이 ‘비논리적(non-logical)’이라고 믿었다. 또 한가지의 요소는 더욱 더 중요한 것으로서, 그것은 행위자의 본능이나 감정, 혹은 심리적 상태를 직접 반영하는 것으로서 빠레토는 그것을 ‘잔기(residues)’라고 불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