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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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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9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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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부(漢賦)의 특징

(1) 개성이나 개인의 감정을 부정하고 객관적인 사물을 미사여구(美辭麗句)를 늘어 놓으면서 아름답게 표현하는 데에 힘썼다.『초사』의 경우에도 그러하였지만 한부에 이르러서는 모방의 풍조가 더욱 심해진다.”하고 “스스로 창우와 비슷함을 뉘우쳤다. 그러나 적어도 한부(漢賦)에서는 개인적인 특수한 감정이나 경험과 사상, 개성적인 문장 같은 것은 거의 무시당하였던 것이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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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한부
부의 유래와 한부의 특징, 흥성원인, 구조, 종류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하고 있고, 『한서』권 51의 매고전(枚皐傳)에서는 매고 스스로가 말하기를 “<부>를 짓는 것은 배우나 같은 짓이여서 <부> 작가들을 창우(倡優)처럼 본다. 그것은 「초사」의 제2인자로 알려진 송옥(宋玉)때부터 이미 그러했다. 그는 왕명을 따라 「고당부(高唐賦)」·「신녀부(神女賦)」같은 작품을 유희 삼아 기교만을 다하여 짓고, 왕이나 그 주변의 사람들은 그것을 오락 삼아 즐겼던 것이다. 부는 한자가 지니는 문자의 property(특성)과 회화적인 형체상의 property(특성) 및 음악적인 성운(聲韻)상의 property(특성)을 다 살려 어떤 사물을 미사여구로 “포장서술(鋪裝敍述)”하고 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나 이런 부의 형식주의적인 노력이 中國문학의 수사(修辭) 발전에 있어 큰 공헌을 하였음을 주시하여야 한다. 유협(劉勰)이 『문심조룡(文心雕龍)』전부(詮賦)편에서 “부(賦)란 포(鋪)의 뜻”이라 說明(설명) 한 것도 한부의 그러한 property(특성)에 말미암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읽고나서 듣는 군왕(君王)들은 <부>를 오락적인 태도로 대하였다.

(2) 부는 황제와 귀족들 아래에서 그들의 위력을 분식(粉飾)하며 지배계급을 위하여 봉사하던 문학이다. 또한 『한서』권 64의 엄조전(嚴助傳)을 보면 무제(武帝)는 동방삭(東方朔)·매고(枚皐)·엄조(嚴助)·오구수왕(吾丘壽王)·사마상여(司馬相如)등 <부>작가들을 가까이 두고 있었는데, “황제는 이들을 배우처럼 양육해 주었다.”고도 적고 있다아

(4) <부>의 불성실한 유희적인 창작태도는 결과적으로 이전 사람들 작품의 모방이란 폐해를 가져온다.

(3) 따라서 <부>는 성실히 사물을 觀察(관찰) 하고 진지하게 느끼고 생각한 것을 노래한 것이 아니라 자기의 문재(文才)를 유희적으로 발휘한 것이다. 매승(枚乘,?~B.C.141)의「칠발(七發)」과 사마상여(司馬相如)의 「자허부(子虛賦)」가 양효왕(梁孝王)을 위하여 지어졌고, 사마상여의 「상림부(上林賦)」·「대인부(大人賦)」는 무제(武帝)에게 바치기 위하여 지어졌고, 양웅(揚雄)의 「감천부(甘泉賦)」·「하동부(河東賦)」·「우렵부(羽獵賦)」·「장양부(長楊賦)」등은 성제(成帝)에게 바치기 위해 지어졌다는 사실만 가지고도 이러한 <부>의 경향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한정된 사물에 대한 형식적인 수사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이런 풍조는 불가피한 현상이었는지도 모른다.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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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由來와 한부의 특징, 흥성Cause , 구조, 종류에 관련되어 설명(explanation)했습니다. 한대의 <부>는 수사(修辭)를 통한 문학의 가능성을 비로서 발견한 때의 문장이라서 후세에 와서는 문학창작의 기본이라 여겨지고 있는 개성을 부정하고 있다아 물론 개인에 의해서 창작되는 이상 <부>에도 개성이 전혀 없을 수는 없다.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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