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매체시대 한국 신문들의 생존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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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23:4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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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중앙일보의 자동납부 구독료 할인캠페인으로 촉발된 신문사간 덤핑논란은 신문 시장 자체에 부정적인 인상을 덧칠했다. 특히 가판 의존율이 큰 스포츠신문들의 판매가 격감하고 있다고 한다.
1. 신문은 21 세기(世紀) 에도 가장 지적인 매스미디어
2. 신문의 브랜드를 강조하고 내세워라
3. 종합 미디어복합체로 재편되어야 살아남는다. 반면 방송의 신뢰도는 같은 기간 동안 42.6%에서 62.2%로 급상승했다.,인문사회,레포트
본 자료는 추락하는 한국신문들의 생존전략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권력실세가 뒤를 봐주는 스캔들 혐의로 보고 톱기사로 까지 보도했으나 막상 검찰의 수사결과 실체 없…(생략(省略))
다매체시대 한국 신문들의 생존 전략
다. 민씨의 주장만을 실은 주간지 보도를 일간지들이 확대 인용보도 했다. 불과 6년 전인 1998년과 비교해도 24.7%포인트가 낮아졌다. 지난 2000년부터 조사하기 스타트한 Internet 신뢰도에 있어선 10.8%에서 16.3%로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아
신문의 신뢰도 하락은 구독률 하락으로 이어진다. 수도권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배포되는 무료신문은 현재 1일 200만부 가까이 발행되면서 신문 가판시장에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아 (한국기자협회보 2004.3.3일자 )
한편 정확한 사실확인 과정 없이 먼저 인용보도하고 보자는 성급한 취재 편집관행은 한국 신문 저널리즘의 질을 스스로 떨어뜨리는 자승자박 행태가 되고 있다아 2004년 초 노대통령 사돈 민경찬씨 거액 펀드모금 논란보도가 극명한 실례다. 너무나 급격한 신뢰성 상실이다. 또 작년부터 발행된 무료신문들의 범람으로 유료신문에 대한 상품가치는 더욱 하락하고 있다아 무료신문 탓에 지하철 가판대에서 유료신문 판매량이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며 가판업자들은 아우성이다. 구독률 하락은 신문매체에 대한 실망감이 늘어나고 Internet 등의 effect으로 정보의 공급-소비의 채널이 이전보다 훨씬 다양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언론재단이 실시하는 2004년도 수용자조사 결과 지난 1984년 49.3%였던 신문의 상대적 신뢰도는 20년 만인 올해 16.1%로 추락했다.
<21 세기(世紀) 한국신문의 경쟁력>
한국 신문들이 추락하고 있다아
단순한 신문이미지 후퇴 수준을 벗어났다.다매체시대한국신문들의생존전략_ , 다매체시대 한국 신문들의 생존 전략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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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추락하는 한국신문들의 생존전략에 대해 작성된 리포트입니다. 돈을 내고 신문을 정기 구독하는 비율은 지난 1998년 64.5%에서 지속적으로 하락해 올해 조사결과에서는 48.3%로 떨어졌다.